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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리더 올리브영, 디자인 표절 논란에 휩싸여
최예나 기자|

"올리브영 매장에서 충격적인 발견을 했어요. 우리의 '리브이셀 리프팅 마스크팩'과 동일한 제품이 절반 가격으로 팔리고 있었죠." 화장품 중소기업 코스모어플러스의 고현진 대표는 지난해 9월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해외 바이어들이 갑작스럽게 계약을 취소하며 "동일한 디자인에 더 저렴한 제품이 시장에 나왔다"는 이유를 밝혔기 때문입니다. 뷰티 인플루언서들도 잇따라 항의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고 대표는 국내 화장품 시장의 호황기인 'K-뷰티' 열차에 동참할 꿈을 꾸고 있었습니다. 화장품 소재 유통업체에서 근무하던 그는 2017년 창업 후 2020년부터 리프팅 마스크팩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하이드로겔 코팅 원사 기술이 핵심 경쟁력이었으며, 3년간의 시험 제조 끝에 2023년 2월 제품을 완성했습니다. 같은 해 4월 홈쇼핑을 통해 초기 재고를 완판했고, 9월부터는 월 50만 장의 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2024년 9월부터 상황이 급변했습니다. CJ올리브영이 8월 출시한 '바이오힐 보 프로바이오덤 쓰리디 리프팅 풀 페이스 윤곽마스크'가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 고 대표는 "리브이셀 제품이 장당 11,000원인데 반해 올리브영 제품은 7,000원에 출시되면서 우리는 고가 제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 인해 홈쇼핑 판매가 급감했고, 일본 진출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되었습니다.
고 대표는 올리브영 제품이 리브이셀 마스크팩과 디자인이 동일하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9월 경고장을 발송했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가 없자 11월 법원에 판매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은 코스모어플러스의 주장을 받아들였으며, 올리브영 제품이 업계 최초로 개발된 특유의 디자인을 모방했다고 판결했습니다.
올리브영은 국내 화장품 유통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중소기업들에게는 필수적인 파트너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올리브영의 선택 여부가 중소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라고 지적했습니다. 고 대표는 14일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으나, 실제 손해 배상을 받기까지는 어려운 과정이 예상됩니다.
올리브영 측은 "법원 결정을 존중해 2일 내부 공지를 통해 해당 제품 판매를 중단했으며, 7일부터 전 매장에서 철수하고 수출도 전면 중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소기업의 입증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이 지난 6월 발의되었으나, 통과 시기는 아직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고 대표는 국내 화장품 시장의 호황기인 'K-뷰티' 열차에 동참할 꿈을 꾸고 있었습니다. 화장품 소재 유통업체에서 근무하던 그는 2017년 창업 후 2020년부터 리프팅 마스크팩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하이드로겔 코팅 원사 기술이 핵심 경쟁력이었으며, 3년간의 시험 제조 끝에 2023년 2월 제품을 완성했습니다. 같은 해 4월 홈쇼핑을 통해 초기 재고를 완판했고, 9월부터는 월 50만 장의 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2024년 9월부터 상황이 급변했습니다. CJ올리브영이 8월 출시한 '바이오힐 보 프로바이오덤 쓰리디 리프팅 풀 페이스 윤곽마스크'가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 고 대표는 "리브이셀 제품이 장당 11,000원인데 반해 올리브영 제품은 7,000원에 출시되면서 우리는 고가 제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 인해 홈쇼핑 판매가 급감했고, 일본 진출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되었습니다.
고 대표는 올리브영 제품이 리브이셀 마스크팩과 디자인이 동일하다고 주장하며 지난해 9월 경고장을 발송했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가 없자 11월 법원에 판매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은 코스모어플러스의 주장을 받아들였으며, 올리브영 제품이 업계 최초로 개발된 특유의 디자인을 모방했다고 판결했습니다.
올리브영은 국내 화장품 유통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중소기업들에게는 필수적인 파트너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올리브영의 선택 여부가 중소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라고 지적했습니다. 고 대표는 14일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으나, 실제 손해 배상을 받기까지는 어려운 과정이 예상됩니다.
올리브영 측은 "법원 결정을 존중해 2일 내부 공지를 통해 해당 제품 판매를 중단했으며, 7일부터 전 매장에서 철수하고 수출도 전면 중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소기업의 입증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이 지난 6월 발의되었으나, 통과 시기는 아직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