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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올리브영, 입점 상품 허위광고 방치…소비자 신뢰 훼손 우려

신채영 기자|
[단독] 올리브영, 입점 상품 허위광고 방치…소비자 신뢰 훼손 우려
CJ올리브영이 입점 제품들의 부당한 광고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유명 브랜드인 올리브영을 신뢰하고 미지명 제품들을 구매해온 소비자들이 실망감을 표하고 있다.

10일 국민의힘 백종헌 의원실에 전달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답변에 따르면,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판매 중인 O사의 비타민 제품과 C사의 프로폴리스 앰플 등은 기능성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잡티케어', '미백효과' 등의 허위 문구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유사한 부적절한 광고 사례가 올리브영 내에서 다수 발견되고 있다. M사의 콜라겐세럼은 조작 의심이 제기되는 사용 전후 사진을 통해 주름 개선 효과를 과장 홍보하고 있으며, A사의 트러블 세럼은 검증되지 않은 고객 후기 사진으로 여드름 개선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 방식은 모두 법적 문제가 될 수 있다.

올리브영은 대부분의 상품을 제조사로부터 구매해 판매하지만, 제품 설명은 공급업체가 작성한다. 그러나 판매자인 올리브영이 이를 충분히 검토하지 않을 경우 동일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제조사의 상품 설명 전달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 책임 주체인 판매자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올리브영의 광고 검수 절차는 실제로 허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적 문제가 있을 수 있는 표현이라도 브랜드사에 통보하거나 증빙 자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것이다. 한 화장품업체 관계자는 "입점 심사는 엄격하지만 제품 설명에 대해서는 브랜드사의 자율권을 많이 주는 편"이라며 "구체적인 수치가 없는 경우 별도의 검증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러한 검수 부실로 인해 기능성 화장품으로 승인받은 제품이 일반 화장품으로 잘못 분류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V사의 에센스는 미백과 주름 개선 이중 기능성으로 인정받았음에도 올리브영에서는 일반 화장품으로 등록되어 있다. 제품 설명에는 기능성 화장품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올리브영이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리브영은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는 명분으로 신생 기업 제품을 적극 유치하고 있어 부실 심사 문제가 더욱 우려된다. 중소기업들은 법률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소규모 회사 특성상 법무팀이 없어 법규를 모르고 광고한 경우가 있다"며 "판매처에서 지적했으면 바로 수정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리브영을 신뢰하며 제품을 구매해온 소비자들은 이 같은 상황에 당혹감을 표하고 있다. 올리브영의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신생 브랜드들이 입점 사실 자체를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28세 직장인 김모 씨는 "온라인 쇼핑 시 중소기업 화장품을 볼 때 믿음이 가지 않아 올리브영 입점 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한 적이 있다"며 "지금까지 올리브영 제품은 믿고 샀는데, 제품 설명조차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제품 자체를 신뢰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식약처는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올리브영의 부당광고 14건을 적발해 해당 URL을 차단한 바 있지만, 올리브영 측에서는 뚜렷한 개선 조치가 보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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