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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과자 사러 왔어요" 외국인들이 선택한 인기 K-스낵 현장 리포트

임현우 기자|
"한국 과자 사러 왔어요" 외국인들이 선택한 인기 K-스낵 현장 리포트
16일 서울역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매장 계산대 앞에서 한 외국인 관광객이 바나나킥을 구입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박연수 기자

"바나나킥 20봉지를 샀어요. 친구들에게 선물할 거예요."

이날 오후 2시경 방문한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은 국경을 초월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입구부터 일본어, 중국어, 영어 등 다국어 대화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매장 내부는 여행용 캐리어를 끌고 다니는 관광객들로 붐볐다. 셀프 계산대 근처에 마련된 포장 공간에서는 다양한 스낵을 가방에 챙기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재활용 가능한 초록색 쇼핑백에 과자를 가득 담은 소비자들도 많았다.

스낵 코너에는 특히 관광객들이 집중했다. 장바구니에는 '비쵸비', '예감', '알맹이' 등 다양한 제품들이 쌓여 있었다. 진열대는 순식간에 비워져 직원들이 계속해서 상품을 보충해야 했다.

바나나킥으로 가득 찬 카트를 끌던 크리스티안(44) 씨는 "한국에서 처음 먹어본 바나나킥이 너무 맛있어 여행 마지막 날 20봉지를 구매했다"고 말했다. 일본인 관광객 유이나(24) 씨는 "유튜브에서 한국 마트 영상을 보고 방문하게 됐다"며 "평소 즐겨먹는 칙촉을 저렴하게 살 수 있어 좋다"고 전했다.

계산대 역시 관광객들로 북적였다. 6개 계산대 모두 4-5대의 카트가 줄을 서 있었으며, 세금 환급을 위해 여권을 제시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16일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에서 외국인들이 한국 과자를 고르는 모습. 박연수 기자

외국인 관광객은 마트의 주요 고객으로 자리잡았다. 팬데믹 이후 관광 산업이 회복되면서 해외 고객 매출이 증가 추세다. 롯데마트의 작년 외국인 매출 비중은 전체의 40%를 차지했으며, 올해 1-5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했다.

롯데마트는 외국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항공사 수하물 무게 제한에 대비해 상품 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저울을 설치했으며, 4개 국어로 사용 안내를 제공한다. 여행 가방 보관소도 운영 중인데, 마트 관계자에 따르면 "짐을 맡기고 쇼핑하는 고객이 많다"고 한다.

상품 구성도 외국인 취향을 반영했다. 한복을 입은 캐릭터가 그려진 '비쵸비 대한민국' 에디션이 대표적이며, '마켓오 말차맛 브라우니' 등 관광객 전용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 자료에 따르면 서울역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자는 오리온 '비쵸비 대한민국'이었다. 다음으로 농심 '빵부장 소금빵·초코빵', 청우식품 '쫀득초코칩' 순이었다. 특히 '빵부장' 시리즈와 '쫀득초코칩'은 일본인 구매자가 많았다.

업계 전문가는 대형마트가 해외 시장 트렌드를 읽는 지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국내 유통 시장의 한계를 고려할 때 수출은 식품 기업의 주요 수익원"이라며 "수출 전 대형마트를 시험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에 설치된 다국어 저울 안내문. 박연수 기자

16일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에서 계산을 기다리는 외국인 관광객의 카트에 담긴 다양한 스낵 제품들. 박연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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